보조배터리/건전지종류정리, 전압V전류A전력W저항R등등
*ps상 그래프만 보면, 리튬 인산서 배터리가 안 좋아 보이지만 이들의 그래프에는 재충전 가능 횟수(Cycle)값이 고려되지 않아, 리튬 이온(LCC와 NCM)의 경우 사용 전압이 3.6~4.2v에서는 없어~4.5/4.7과 과장해서 표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ps20160210개발 순서대로 쓰면. 리튬=L망간=M산소=O니켈=N알루미늄=A지하철=Fe리튬-코발트 산화물(LC, OCo2)코발트=C주로 노트북 등 IT기기용으로 사용되는 가장 최초로 개발된 리튬 이온 배터리를 한다. 전압 안정성이 높다. 가격이 가장 낮은 에너지 밀도는 3분계보다는 0.02 작은 0.58kWh/kg인 인산 지하철보다는 0.05 높다. 양극제로 사용되는 코발트 비율이 100%에 이르지만, 코발트 비율이 높아야 배터리의 높은 에너지 밀도도 물질이 안정화하기 때문에 에너지 밀도에 민감한 소형 IT기기용 배터리에서는 코발트 비율을 낮추기 어렵다. 기술 개발로 노트북 컴퓨터도 NCM으로 대체되고 있다. 코발트 가격은 2016년톤당 2~3만달러였지만, 콩고 민주 공화국의 파업과 내전으로 2018년 3월에는톤당 9만 5500달러(100g당 9.55달러)에 급등했고 가격의 변동성이 높다.삼성 분계(NCM=NMC1, LiNi니켈 Co코발트 Mn망간 O산화물)전지:대량의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 자동차용으로 개발이 시작된 전지. 기존의 리튬 이온 배터리로 양극에 사용되는 코발트 공급 가격이 불안정한 이유로, 코발트의 함량을 줄이면 전기 자동차 시대를 열 수 없는 한계에 부닥치게 된다. 이 때문에 다양한 원소(니켈 망간)를 코발트의 조합, Low방송 더_코발트 배터리를 연구 중이다. LCC보다 안정성을 약간 향상시키고 에너지 밀도는 최고 수준이지만 가격도 조금 높아지면서 수명은 2000~3000회, 요즘은 NCM LCA LCO LMO인산 지하철 등을 모두 깎고 그대로 리튬 이온 배터리와 부를 수도 있지만 NCM을 중국에서는 삼성 분계-전지로 불린다. 니켈은 양극재의 주재료인 코발트 망간과 결합하고 전구를 형성하고 다시 고온에서 리튬과 함께 녹여서 합성하면 양극재가 완성되지만, 니켈은 고온에서 탄산 리튬의 합성이 어렵기 때문에 수산화 리튬을 사용한다. 음극에는 흑연/탄소가 사용되고 중국 전기 버스 시장에서 삼성과 LG가 이걸 누르는 이유는 중국 기업이 아니기 때문 희토류 수요가 제한되고 인산서 배터리를 제조할 수 없기 때문이다.(2023년 기준 북유럽 등 여러 곳에 대규모 희토류 광산이 발견된 상태이므로, 중국의 지배력이 약간 줄었나?)반대로 중국 업체들은 NCM전지를 기술력 부족으로 아직 잘 만들지 않았다. 그러나 삼성 분계 전지도 중국 시장에서는 중국 정부가 자국 배터리 기업에만 보조금을 지급하는 문제로 판매가 어려운 상황이다. 전기 자동차는 12v 아닌 그저 300v이상의 고압으로 팩을 구성하고 사용하기 때문에 전지의 기본 전압 v치는 별 상관이 없다. 니켈도 높은 원자재이지만 특히 코발트는 콩고 내전으로 가격 변동이 심한 편이지만, 코발트의 함유량이 높지 않으면 소형 전지 제작이 가능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없어 기술 개발은 코발트 함유량을 줄이면서도 에너지 밀도는 LCD에 필적한다(4.35v) 높고 니켈 비율은 최대한(95%) 높이고 High-니켈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NCM622전지 하면 니켈 코발트 망간의 비율이 6:2:2임을 의미하는 전기 자동차용 규격이다. 712도 있지만 811은 아직 양산에는 실패한 상태. 2018년부터는 노트북에 싼 코발트 전지의 사용이 고려되고 있다. 2020년 기준 테슬라가 811을 사용 중이라고 얼핏?리튬-망간 산화물(LMO, LiMn2O4)의 안정성은 인산 지하철에 이어 높지만 에너지 밀도는 가장 낮은 가격도 높다. 배터리 수명은 1500~3000회. 리튬 인산 지하철(LFP:LiFePO4)3.2v~3.65(신형)/3.7(구형):3.2*4=12.8v~13.4v로 납 배터리 시대의 자동차 축전지/시가 잭용으로 표준화된 12v에 가장 유사한 전압의 배터리인 기존의 12v용 기기와 거의 무리 없이 호환할 수 있다. 220V인버터를 사용할 때도 잠기는 전력이 적은 가장 적합하다. 다만, 엔진 룸의 고온으로 감당하기 어렵다, 보통 차량의 메인 배터리로 쓰는 경우 배터리의 위치가 엔진 룸보다는 트렁크 등의 비교적 온도가 낮은 곳에 위치해야 한다. 사용 가능한 최저 전압은 2V정도이며 그 이하에서는 배터리가 손상하다. BMS로 잠그는 방전 종지 전압은 통상 2.5v에 설정된다. 전압이 낮은 에너지 밀도가 떨어지는데, 덕분에 안정성은 가장 높다. 전압이 매우 일정한 특성을 갖는 대신 전압 차가 적은 만큼 셀 밸런싱은 그리 어려운 편. 12v-200A이상의 인산서 배터리 팩에는 통상 0.1v오차 BMS에 추가로 0.01v오차 이퀄라이저 사용이 권장된다. 영하의 온도에서 충전은-10’c에서는 0.2c가 권장되고-20’c에서는 0.1c이하가 권장된다. 2023년 기준에서는 인산서 배터리가 저온에서 특성이 좋지 않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지만 중국 CATL에서 나오는 신형 인산서 배터리는 희토류 사용을 최소화하고 제조하는 데다 저온 특성도 25%정도 개선했다는 물질적 안정성은 훼손시의 화재 특성에도 영향을 미치는 발화할 때까지 10~15분 정도 여유 시간이 있어 화염도 폭발적이지 않기 때문에, 중국에서는 공공 교통 기관인 버스용 배터리로 쓴다. 메모리 효과에 신경 쓰기 어렵고 기수명의 기증을 필요로 하는 안정성이 높은 요구되고 75’c까지 고온 환경에 견디지 않으면 안 되는지, 대용량 전력을 요구하는 장비에 사용된다. 방전 깊이(DoD)이 80~95%까지는 전압 하락이 크지 않아, 용량의 대부분을 안정적으로 일정하면서도 실용 가능한 전압에서 출력 가능하므로 용량 중에 실제로 활용 가능한 비율도 높다. 충전기가 연결된 상태의 만 충전 전압은 3.65v이다만, 충전기를 제거한 뒤 약간의 시간만 흘러도 3.35v까지 떨어지는 특성이 있다. 3.65*4=14.6v에서 만충전 전압이 계속 측정되는 인산서 배터리 팩은 셀 중 1개가 고장을 일으킨 것. 전기 자동차용에 최적(특히 2030년경의 전 전기 자동차 수량 중 81%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볼륨 66%및 저가 15%모델에 최적)대용량 배터리 뱅크/파워 뱅크, 가정/차량에서 충전, 차량/옥외 사용, 전원 공급기. 비싼 코발트 대신 값싼 쇠를 사용할 목적으로 개발됐지만 인산서 배터리 자체는 제조 비용이 코발트계 배터리보다 매우 높다. 다만 인산서 배터리는 수명(사이클)이 4~5배 길기 때문에 전체 수명 비용은 오히려 낮아진다.(2021년 기준으로 중국산 인산서 배터리는 가격이 크게 내려갈 리튬 이온보다 제품 가격이 좀 싸졌다)중국의 희토류 통제로 한국 기업은 제조가 불가능했다. 자재를 수입하고 한국 내에서 생산하려면 제품 가격이 크게 높아진다. 중국 국적 배터리 업체는 희토류의 수급이 자유롭고, 테슬라가 중국의
청색(Deep!딥 사이클 배터리)과 초록색(AGM계열의 Lead Acid연축 전지)의 그래프를 보면(급속한)완전 충방전을 할 경우(발열 등의 이유로)500회에 못 미치는 사용 주기가 20~50%구간 사이에서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적색(인산서 배터리)의 경우는 60%가까이에서 경사도가 가장 가파르지 않지만.. 30~70%까지는 그다지 큰 차이 없이 비슷합니다. 물론 방전 깊이가 낮은%정도 주기 횟수가 많긴 합니다. 그러나 방전 깊이*수명=값은 30~70%까지 비슷하고 어느 방전 깊이로 사용하도록 큰 차이가 없는 것입니다.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303890624_Modeling_of_Lithium-Ion_Battery_Degradation_for_Cell_Life_Assessment리튬 이온 전지의 사용 구간별(색깔별), DSTest횟수(X)과 최대 충전 회복률(Y)의 관계 그래프. DST(Dynamic Stress Test)100~40사용 구간보다 85~25사용 구간의 수명이 길다. 가장 수명의 나쁜 것은 100?에서 사용했을 때이다. 즉 완충을 피하는 것. 또 75~25보다 75~45의 수명이 길다고 보이므로 자주 충전한 것이 수명에 좋아 보일지도 모릅니다. 잘못된 판단이다. 방전 깊이가 75~25는 75-25=50인 반면 75~45는 75-45=30과 차이가 있음에 주의한다. 방전 깊이를 고려하면 75~45보다 75~25에서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더 자세히 설명 때문에 Accubattery앱으로?도움말로 제공하는 아래의 그림을 보면..
방전 깊이가 0.4와 0.6에서 다른 경우를 비교하고 있지만 이에 실험 반복 횟수를 걸었다..방전 깊이 총량치가 240에서 같은 경우를 비교하면 손실 비율이 7.81%vs6.13%로 방전 깊이가 0.6이 손실(배터리 손상)이 적다.즉, 수명 연장을 위해서 배터리를 자주 충전할 필요는 전혀 없다. 또 편리성. 즉 리튬 이온 배터리를 구입하는 이유에 대한 고민도 필요. 가볍고 휴대성이 강하고 싸다는 장점 때문 리튬 이온 배터리를 구입했는데 그 장점을 누리는 것을 생각하지 않고 수명을 연장하기에 집착하는 것은 잘못된 사용 방향이다. 쉽게 비유하자면 강남에 높은 아파트를 사놓고 절약하기 위해서 가장 작은 방 1개만 쓰는 사람과 전체 면적을 다 쓰는 사람의 차로 비교할 수 있다. 리튬 이온 배터리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최대 폭(최대 방전 깊이)에서 사용 후 수명이 다하면 교환하는 쪽으로 이용하는 것이 옳다.일체형 배터리를 쓰는 스마트 폰도 서비스 센터에서 일정 비용으로 교환이 가능하다
방전깊이가 0.4와 0.6으로 다른 경우를 비교하고 있는데, 여기에 실험 반복횟수를 곱한.. 방전깊이 총량치가 240으로 같은 경우를 비교해보니 손실비율이 7.81% vs 6.13%로 방전깊이가 0.6인 것이 손실(배터리 손상)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즉 수명 연장을 위해 배터리를 자주 충전할 필요는 전혀 없다. 또한 편의성, 즉 리튬이온 배터리를 구입하는 이유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 가볍고 휴대성이 강하며 저렴하다는 장점 때문에 리튬이온 배터리를 구입한 것인데, 그 장점을 누릴 생각 없이 수명을 늘리는 데 집착하는 것은.. 잘못된 사용 방향이다. 쉽게 비유하면 강남에 비싼 아파트를 사놓고 절약하기 위해 가장 작은 방 하나만 쓰는 사람과 전체 면적을 다 쓰는 사람의 차이로 비교할 수 있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최대 폭(최대 방전 깊이)으로 사용 후 수명이 다하면 교체하는 쪽으로 이용하는 게 맞다.일체형 배터리를 사용하는 스마트폰도 서비스센터에서 일정 비용으로 교체가 가능하다.
2015년형 그랜드 스타렉스 탑재 배터리 규격 90Ah(20HR):총 누적 90Ah를 20시간씩 공급 가능.2. 최근 자주 접한 배터리의 종류 자동차-MF배터리 60~120A 12v~12.78(만충전)/화물 차량용은 24v. 일반적인 납 배터리 속에서 무보수(밀폐형)배터리를 의미한다.MF(maintenance free무보수)=SLA(sealed lead acid밀폐)CMF(현대 송 거짓말 라이트)MF(보시), DF(델 고)GB(로켓), BX(아틀라스)DIN고급형. 배터리 단자부 부위가 계단식으로 떨어졌다. RC(Reserve Capacity보유 용량)은 발전기 고장시를 가정했을 때 자동차의 기본 소비 전류(엔진, 전조등, 와이퍼 작동)을 25A로 가정했을 때 방전 종지 전압(10.5v)에 도달하기까지의 시간(분). 160~90분 사이가 일반적인 CCA(Cold Cranking Ampere)는 자동차를 시동하는 데 필요한 순간 방전 능력. 3개 측정 방식이 있는데(미국)SAE J537규격의 측정 방법은, 만충전 후 24시간-18’c의 저온으로 둔 뒤 배터리 스펙에 표기된 CCA치(A)수치에서 방전시켜서 30초 이상 7.2v이상의 전압을 유지하는지를 테스트한다. 통상 90A배터리는 CCA스펙이 600A이상이며, 카 센터에서 측정은 상온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새로운 배터리의 경우는 표기된 CCA스펙보다 비싼 값(630?)가 측정된다. 일정치 이하로 CCA치가 내려가면 배터리 교환을 추천. EN은 유럽(독일)규격이다. 자동차-AGM배터리 Absorbent Glass Mat일반 납 배터리보다 전압이 높아 ISG(idle stop&go스톱 엔고)기능의 차량에 탑재되어 유리 섬유로 된 분리판을 사용하여 내부 저항이 낮아 충방전 소요 시간이 짧은 수명이 길고 CCA가 높은 열에 약한 편이고 가격이 일반 납 배터리 대비 2~3배 이상 높다. 배터리 교환/분리 후 다시 장착시에 IBG센서의 활성화 여부를 체크해야 한다.전동 휠체어/스쿠터 배터리 35~55A 12vUPS배터리 8~12A 12V충전 건전지(무선 마우스용)1600~2300mA 1.2v(Ni-Mh에넬ー프는 만충전 시 1.45v, 5년 후에도 70%잔량)전화 배터리(폴더 폰 or스마트 폰용)900(폴더)~2500(스마트 폰)~3300mA 3.7vRC배터리(무선 조종 car, 드론 등에 사용)리튬 이온 계열이지만 매우 비싼 제품인 전기적 특성도 매우 좋다. 특히 방전율 80~95정도의 고성능 비행 드론용 배터리에서는 A류 방전 특성이 크게 LiPo(리포트)전지가 사용된다는.전기 자전거 배터리 8~12~20A 36v(대부분이 가장 경량인 리튬 이온을 직렬 연결로 구성)휴대용 모바일 배터리(휴대폰 충전용, 내장 배터리 휴대 or배터리 1개만 제공)3.7vor3.2v기준 5천/8천/1만/2만 mA(리 알루미늄 폴리머 or리튬 이온)output-5V/9v/12v(구 알 컴 퀵 차지 지원 제품의 경우 지원 v가 비싸지는)내장형 콘덴서 배터리(내비게이션 내장용 or블랙 박스 안심 녹화용)극소형 mA?12.8VA.)(리튬 폴리머 or리튬 인산 지하철)캠프용 파워 뱅크(배터리 뱅크, 야외용)12~13.4v기준으로 10~100A,output-5v/12/19(노트북)v캠프용에 220V사용을 위해서 인버터를 사용하지만, 전압이 일정한 인산 지하철 파워 뱅크가 리튬 이온 파워 뱅크보다 적합하다고 한다. A123 http://www.a123systems.com리튬 인산서 인기 모델, 3.3v에 2.3~2.5A용량 15000원/개 본래 A123는 회사 이름으로, 제품 모델 이름은 ANR26650이 돼야 하지만 A123이라 불리는(참고 세계 최초의 인산서 배터리 업체는 미국 balance사. A123개는 한국에 에너자이저 공장을 하나 사들인 바 있다.)18650리튬 이온 인기 모델, 공칭 3.6(만충전 4.15)~3.7(4.2)~3.78/3.8(4.35)v로 2200~3500mA용량 약 7천원(삼성 2600mAh)~19000원(3100mAH)~?/1개당 가격 보호 회로가 아닌 제품의 크기는 지름 18mm*길이 65mm,완전 방전을 막는 보호 회로가 있는 제품은 지름 19mm*길이 65~72mm일부 제품은 브랜드가 인쇄된 포장 필름의 두께로 지름도 약간 다른 경우가 있다. 특정 자전거 전등 제품에 의해서 온 보호 회로 전지의 가격은 19000원까지 하는 경우도 있다. 2200mAh 같은 저용량 제품은 공칭 전압 3.6v가 많아 3300~3500mAh와 같은 제품은 3.8v가 많아 3300~3500mAh를 충전 시 완충할 수 없다. 삼성의 모델 종류에서는 29E모델은 2850mAh로 32E3150mAH, 35E3450mAH계양 전기 드릴용 배터리는 18650리튬 이온 전지를 수십개 사용하고 만들어진다. CR12318650을 사용하려면 소형의 전자 기기에 쓰이는 리튬 전지. CR123을 2개 직렬에 두면 18650과 같은 길이이다. CR2032컴퓨터 마더 보드 토큰 건전지 자전거 테일 램프, 자동차 무선 key등에 사용된다. 3. 배터리는 주로 A로 표기하고 일반 기기는 V로 표기합니다. 전력량이 제한되는 배터리와 벽의 전기 공 생각을 통해서 한전에서 전기를 무한히 공급되는 것이 가능한 일반 기기는 전기 관련 표기가 다릅니다. 4. 일반 기기가 W로 표기하지 않고 V로 표기하는 이유는, 유저의 입장에서는 230V, 110V등의 공급 전압 쪽이 무한히 공급 받기가 가능한 W보다 중요하니까요. 또 가전 기기가 특정의 구동 전압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5. Ah는 전류량 전기량 전량이라 불리며 Wh는 전력량으로 불립니다. h는 시간을 나타내며, 1시간 흐르는 양입니다 W는 기기류의 힘을 표기하는 단위라고 보통 합니다만, 건전지와 배터리에서는 전혀 쓰이지 않은 단위로 외부 전원에 접속되고 있는 기계만 기계의 출력을 표기하는 단위로서 사용합니다. 오히려 mAh는 배터리나 전지의 최대 보관이 가능한 전기량을 표기하는 데 사용되므로 자주 만납니다. 1A=1000mA6. 배터리 용량을 W로 표기하지 않고 A로 표기하는 이유는 요즘 배터리를 구성하는 배터리 셀들이 리튬 이온(또는 리튬 폴리머)로 통일되어 있지만 이 배터리 셀의 기본적인 전압이 리튬 이온의 화학적 특성 때문에 평균 3.7v에서 비교적 암묵적으로 일정한 값으로 인정되기 때문이다..암묵적이라는 것은 여기서 좀 웃기는 것이 용량 폰 과자 마케팅에 의도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5v-2A식으로 표기되고 있는 것은 해당 단자가 최대 2A까지 출력을 지원한다는 의미> 틀리지 않는 것이 12v, 5v를 출력 하는 배터리라 하더라도 A가 아니라 mA로 표기된 용량은 3.7v를 기준으로 한 경우가 많습니다. 즉 13600mA로 표기되어 있어도 그대로 12v를 13600mA로 출력해서 주는 배터리라고 믿어서는 안 됩니다. 3.7v로 환산한 13600mA입니다.>3.7v의 배터리 셀을 여러개 병렬로 접속하는 전압은 같지만, 직렬로 접속하면 출력 전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즉, 많은 시중의 배터리는 단일 배터리가 아닌 복수의 기본 전지 or배터리 셀들이 병렬로 니켈 플레이트를 이용하고 스폿 용접 방식으로 일단 묵인한 뒤 다시 이를 직렬로 연결된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리튬 인산 포철은 기준 전압이 3.2v로 충전기 접속 상태의 만 충전 압력은 3.65v, 충전기 제거시의 평양 미츠루 안정 전압은 3.35v이다.(리튬 이온과 달리 만 충전 압력이 충전기를 제거한 만호 미츠루 안정 전압과 약간 다른 것이 리튬 인산서 배터리의 특징 http://cafe.naver.com/campingsarang/15838)폭파 위험이 적고 4개 연결 시 전압이 12.8v(미츠 타카시 때 14.6V, 만호 미츠루 안정시 13.5v)에서 납 배터리의 12~12.8v와 비교하면 거의 같은 범위에 약간 높음이 권장된다. 단, 납 배터리와 병렬 접속은 그냥은 못하고 그 때문에 셀 링크 C를 내야 한다.(만충전 시 전압은 기준 전압보다 높아지지만 자동차도 시동시의 전압은 14.5~14.8v로 높아진다.)또 다시 충전 회수도 리튬 이온보다 2배 많은 2000~2500번이고 메모리 효과도 아닌 제품 수명이 길어지는 효과가 있어, 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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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네이버 지식 백과)위시 샷은 두 배터리의 모습이 다른 것 같지만 실제로는 리튬 이온도 평평한 생산되고 있으며(휴대 전화용), 리튬 폴리머계도 둥글게 만들어졌다.
(출처:다네텟크)위의 표에는 리튬 인산 철의 영하에서 작동 온도가 납과 마찬가지로-20~?’c 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리튬 인산서 배터리가 납 배터리보다 저온에서 훨씬 잘 버티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리튬 인산 포철은 출력 즉 방전은-20번까지의 환경에서도 가능하지만, 충전은 0’C이상의 상온에서 밖에 못할 것 같아요 또 리튬 인산 포철은 고온에서 60~75’c까지 감당하느라 55’c까지 밖에 견딜 리튬 이온 배터리보다 자동차 엔진 룸과 자동 차 안(여름철 실내 온도가..c)에 더 적합합니다. 또 리튬 폴리머가 위험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리튬 이온은 불안정도 리튬 폴리머는 그것보다는 다소 안전이라고 들었습니다… 그렇긴 왜 찾아 표마다 뭔가 조금씩 이상하군요
(출처:네이버 지식인)아르타 네이터는 자동차 발전기를 말합니다. 발전기의 배터리보다 조금 높은 전압을 만들어 내면 배터리로 전기가 흐르고 충전되나요. 요즘 나오는 신형 알터는 배터리가 가득 찰에 되면 알터의 작동을 중단시킨다고 합니다. 그래서 배터리 만충전 상태에서는 차가 시작되고 있어도 알터 전압의 14.8v가 아니라 배터리 만충전 압력의 12.8v가 표시되는 일이 있습니다.관심 제품들(출처 : 네이버 지식인) 알터네이터는 자동차 발전기를 말합니다. 발전기에서 배터리보다 조금 높은 전압을 만들어내면 배터리 쪽으로 전기가 흘러 충전이 되는 거죠. 요즘 나오는 신형 알터는 배터리가 만충전되면 알터 작동을 중단시킨다고 합니다. 따라서 배터리 만충전 상태에서는 차량이 시동을 걸고 있어도 알터 전압의 14.8v가 아닌 배터리 만충전압의 12.8v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관심 제품들최근 이런 형태의 리튬 인산서 배터리 팩이 33만원이지만 사진은 잘못된 것이 36V-12원통 제품의 사진이어서 양쪽 끝에서 사진을 잘라냈어요. 24V제품은 원통 8개가 맞고 있습니다. 아무튼 8개(10Ah=80Ah로 24v*10Ah=240Wㄷ 원통이 8개니까 1개당 10Ah/30W로(아니 10Ah*3.2v=32W로 계산해야 할까?가격은 35달러(4만원)정도?음..츄은이 씨의 홈페이지에서 찾은 중국에서 파는 인산서 배터리 셀의 사진, 이 녀석이 ES320/640에서 사용된 배터리 셀과 거의 똑같이 보이네요. 2C(방전율)에서 55A용량인데, 가격은 중국 측에 아마 불량품?그래서 공급된 제품이 18.7달러래요. 유비의 이야기는 이렇게 대용량의 셀은 단일 셀에서는 않아요. (2020년 기준은 종이 세로 240A-3.2v의 제품도 나오는 모양이다. c)c)춘이씨 홈페이지에서 발견한 중국에서 파는 인산철 배터리 셀 사진, 얘가 ES320/640에 사용된 배터리 셀이랑 비슷해 보이네요. 2C(방전율)에 55A 용량인데 가격은 중국측에 아마 불량품?에서 공급된 제품이 18.7달러이라고 합니다. 유비 말로는 이렇게 대용량 셀은 단셀이 아니라고 하네요. (2020년 기준으로는 단셀로 240A-3.2v 제품도 나온 것 같다. c) c)DC팬 캠프용 초대용량 배터리 에너지 토피아 ESS ES320파워 뱅크 모바일 배터리 발전기 오토 캠핑:DC팬[DC빵]안녕하세요!DC빵입니다. DC팬 쇼핑 공간으로 오십시오. 저렴한 쇼핑 되세요! 탁!탁!DC빵!storefarm.naver.comhttp://storefarm.naver.com/dcpang/products/242086181?NaPm=ct%3Diesi9xog%7Cci%3D1ba72c06308b8a12a6a0a2b55fb45c56f6ab3161%7Ctr%3Dslsl%7Csn%3D160443%7Cic%3D%7Chk%3D9af356b54c244aa397befff6c92a2fa926abd542이는 2014년 8월에 등록된 제품입니다만 640W모델의 경우 10개의 셀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320W은 그 절반인 5개이므로 인산 지하철 기준 전압의 3.2v로 나누면 100A입니다. 전부 충전 압력의 3.7v기준으로 계산하면 370W가 되는 것은 뻥튀기치로… 그렇긴 그래서 실제 용량 320W에 최대 용량 370W로 표기하면 최대 370W값은 폰 과자 대금입니다. 아래를 보면 ESTO제품보다는 이 제품의 용량이 조금 작습니다. 물론 640W(200A-3.2v)모델도 있습니다. 가게에서 30A 60A이라고 선전하는 것과 업체 홈페이지에서 20A 40A이라고 선전하는 것이 달라서 헷갈리지만, 여기에서 30A는 360W(320W에서도 370W도 아닌 360W…)을 타사 제품과 유사하고 12v기준으로 제공하는 경우 A이지만, 20A 40A는 16v기준으로 20A라는 의미입니다.(타사 제품은 3.7v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다시 한번 비교하기가 어려워지네요.–;;;). 그런데, 음..유ー비ー에서 전화하셔서이것 저것 물어보고 기회가 있었는데 이 제품의 12v출력이 따로 16>12v로 낮추고 출력하는 회로는 없이, 그대로 16v~18v로 출력하다고 안내하는군요. 에서는 12V제품을 16V로 꼽고는 안 되는 거 아니냐고 물었더니 거의 관계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만든 이유는 4S2P로 만들면 저장된 전기 용량을 모두 제치고 사용하지 못한답니다. 그래서 일부러 5S2P로 했대요. 이 제품은 인산 철제품으로 좋은데 12v출력을 충전용으로 사용하는 것에 관한 설명과 차량 점프에 관한 설명이 안 보이네요. 다만 캠프용 전원 공급 장치 정도의 개념 같습니다.(충전용으로는 12v를 사용하지 않게;), 계획은 8kg(사례 2.4kg, 320W)/11kg(경우 3.4kg, 640W)입니다. 가격은 위의 링크는 120만원대에서 일고 있지만 실제로는 옥션 등에서 100~88만원에도 팔고 있는 것 같다.★ 선물 LED전구 세트 증정 ★ ESTO보조 배터리 MES-500/대용량 12만 mAh/차량 방전시에 시동 가능/캠프 용품/낚시 용품/휴대 전화 충전/노트북 충전/:선형 홈쇼핑[선형 홈쇼핑] 가족과 함께 행복하게 된 선물!click go~♪ click go~♪ Do you want to buy a gift?storefarm.naver.comhttp://storefarm.naver.com/shhome/products/226093077?NaPm=ct%3Diesi0i68%7Cci%3Ddb475162dedd943044b37e7d89f699c939a64c6c%7Ctr%3Dslsl%7Csn%3D220376%7Cic%3D%7Chk%3Dcfe89a10be1580e56bd41f9a2681a5fb3beba66e이는 먼저 소개한 것보다 4개월 빠른 2014년 4월 등록 제품인데, 인산 지하철이 아니라 그보다 수명이 짧은 리튬 폴리머인 것이 재충전 가능 횟수가 1/4의 500회에 불과하고 상당히 궁금하지만 니켈이 아니라 리튬계이므로 Ni-MH와 달리 메모리 특성은 없습니다. 조금씩 저장된 전기를 제치고 사용하는 거라면 일단 충전하면 상당히 장기간 오래 쓸 것 같아. 리튬 이온은 메모리 효과가 없어 완충/이완에 집착하지 않지만 상태에서 장기 보관은 과잉 충전만큼이나 위험하기 때문에 내장된 차단 회로가 작동한다고 합니다. 12만 mAh-16.8v-30A(4S2P)과 제품 카탈로그에서 선전되고 있지만 앞에서는 120Ah라고 하고 뒤에서는 30A입니다..뭔가 좀 헷갈리지만 16.8v를 기준으로 하는 것을 보면 4S2P니까 4로 나누면 4.2v입니다..공칭 전압의 3.7v가 아니라, 만충전 압력의 4.2v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좀 그렇네요. w 4S2P구성이라는 것으로, 4*2=8에서 12만 mAh를 나누면 대개 1cell당 1.5만 mAh. 약 15Ah의 세네요. 30A는 15Ah의 셀 2개가 병렬 연결된 것(2P)을 뜻하는 것 같다. 리튬 폴리머계는 포치의 납작한 형태로 생산해도 리튬 이온와는 달리 안정적인 편인 데다 15Ah 같은 대용량으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아무튼 W는 12만 mAh*3.7(공칭 전압)=444W정도?아무런 계획은 3.3kg@@@( 그래도 8kg에 320W를 제공하고 11kg에 640W를 제공하는 인산 철제품과 비교하면..무계의 대비책으로는 매우 중요합니다!)대신, 방전된 차량 배터리를 충전하는 기능이 포함된 것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직접 점프는 못하고 이 제품을 이용하고 차량 배터리를 충전한 후 이 제품을 차량 배터리로부터 떼어 내면서시동을 쓰는 방식)어느 쪽이 좋은 배터리인지···;;고민되네요. 에너지 토피아(ES320인산 지하철)은 수명이 4배에 가격은 320W제품이 120만원대(경매 가격 100만원).. ESTO(MES-500리튬 폴리머)은 가격이 99만원(MES-500에서 네이버 쇼핑을 찾아보면 40만원). w수명 4배/용량 1.3875=약 2.882배의 가치 차이가 있는 제품이에요. 40*2.882=115.3만원>100만원. 결국 인 산 지하철 쪽이 좀 더 가격대 비용 면에서 유리할지 돈의 가치만 하네요.(그래서 ESTO의 온라인 가격이 폭락한 것?)그러나 한번에 돈을 내지 말고 초기 비용을 줄이는 것이 유리하니까 역시 ESTO가 유리한 거죠? ESTO가 가볍게 위에..리튬 폴리머 그래서 평평한 미려하게 디자인이 좋겠어요···폰 과자 용량 계산 고생시킨 ESTO보다 정확한 값을 표기한 ES320이 공정한 제품 같아서..아무래도 사용 빈도에 의해서 선택이 갈라지는 것 같아요.5.4~15년간 매일 많이 써야 한다면 당연히 인산 철제품이고(자동차나 이동식 의료 장비 같은 것?)조금씩 전기를 뽑거나 캠프 등 하면 3~4년간 여러번 사용하고 창고 구석에 놓이거나 하면, 리튬 폴리머..(웃음)이는 츄니님이 만드는 Black Power브랜드의 LF-84A(v2)모델 제품. http://cafe.naver.com/campingsarang/8737배터리 셀도 공장에 직접 OEM주문 생산한 제품으로 때리거나 던지거나 파손시켜도 폭발 팔 하지 않는 cell.BMS도 직접 츄니님이 설계했다. 우와. 셀에서 BMS까지 직접 설계하다니!!츄은이님 능력자입니다!84A인산 철의 가격은 99만원(2020년 기준 이 돈으로 200A의 것을 살 수 있습니다.(웃음)도, 지금 20150923이지만,http://cafe.naver.com/campingsarang/16203(v3)버전의 제품(LF-55A, LF-140A)을 벌써 발매하고 공구도 2차 공구 진행 중입니다.–;. 그래서 2015년 추석 직전에 87만원으로 v2를 세일하네요.이것은 튀니지님이 만드는 Black Power 브랜드의 LF-84A(v2) 모델 제품입니다. http://cafe.naver.com/campingsarang/8737 배터리셀도 공장에 직접 OEM 주문 생산한 제품으로 때리거나 던지거나 파손시켜도 폭팔하지 않는 cell. BMS도 직접 튀니지님이 설계했다.. 우와. 셀에서 BMS까지 직접 설계라니!!! 춘이님 능력자입니다! 84A 인산철 가격은 99만원 (2020년 기준으로는 이 돈으로 200A짜리를 살 수 있습니다. (웃음) 근데! 지금 20150923인데,http://cafe.naver.com/campingsarang/16203 (v3)버전의 제품(LF-55A,LF-140A)을 이미 출시했고 공구도 2차 공구 진행중이네요.–;;. 그래서 2015년 추석 직전에 87만원에 v2를 세일하네요.APC사의 Back UPS계열 모델 중 하나인 BE400-KR이라는 제품입니다. 마치 멀티탭(서지 마 프로텍터) 같지만 4곳은 서지 기능만 하고 다른 4곳은 서지+UPS기능을 합니다. 400550700의 3가지 모델이 있으며, 400모델은 240W정도, 700모델은 400W정도의 부하에 견딥니다. 문제는 이 제품이 출시된 것이 2009년이라고 생각하고. 또 파는 제품이 새 제품이라고 판매하면서 실제로는 제조 연월일이 2012년이라는 말이 있지요. 자연과 속에 포함된 배터리도 오래 된 거고.;;;그동안 기술이 많이 발전했는데 같은 모델인 데 배터리도 같은 옛날의 기술 제품이고..그리고 이 제품은 다른 UPS보다 싼 대신 사인파보다 더 나쁜 유사 사인파, 그것보다 더 나쁜 구형파를 만들어 낸답니다.(http://blog.naver.com/apcsale/130426540 or http://gigglehd.com/zbxe/5069024)이거보다 한 단계 높은 모델(가격이 2배 이상의;)인 smart모델 군이 사인파를 출력한다는 것이죠.(어차피 배터리 모드로 작동하는 순간 뿐 230v전원이 공급되는 평소는 두 제품 모두 사인파 출력 같다)또 이 제품은 배터리 400모델용 7.2A가 5만원도 하는 것이 수급이 원활하지 않고 값이 비싼 것 같아요. 특히 400모델용 전지가 수급이 힘들지, 오히려 550과 700모델용 전지 쪽이 가격이 저렴합니다. 그리고 APC사의 전용 배터리(밀봉식의 누락 납 축전지, 수명 약 2~5년)만 쓸 것인지시중의 2만원의 오토바이용 7A전지는 가로 세로 높이가 다르네요. 잘 찾아보면 호환 배터리도 있답니다.이 녀석이 smart제품 군의 UPS입니다.( 같은 APC사의 제품)전·효은파을 만들어 준 놈입니다. SMC 1000i모델이 1000VA(=600W)출력 가능하고 다 x와 가격으로 30만원 정도입니다. 음..일반 PC용 UPS에서는 그냥 backups모델들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배터리 모드 상태에서는 컴퓨터 전원 장치에서 조금 귀뚜라미의 울음 소리가 나오기도 하더군요. 아주 정밀한 실험실 장비를 사용할 때는 smart제품 군이 좋대요.